[SQL Angeles] 2016-09-06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SQL Angeles] 2016-09-06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SQL Angeles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화요일 8PM ~ 10PM (2시간) 스터디를 진행하며(장소 및 시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합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IT 트렌드를 공유하는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SQL Angeles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qlmvp) 메신저,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스터디 장소의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NXA 오피스에서 스터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다양한 음료 및 커피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NXA에서는 복지의 일환으로 키친 공간에 탁구대, 당구대, 각종 게임기를 설치하여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끔 전체 미팅을 키친에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외부인 출입이 제한되어 있는 관계로 NXA를 방문하더라도 출입은 하실 수 없습니다.

 

오늘은 총 4분이 스터디에 참여 하였으며 새로운 멤버 한분이 합류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하여 정보를 교류하는 스터디가 되리라 예상됩니다. 오늘 발표는 양DB 님께서 진행해 주셨으며 System Databases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10년 이상 DBA를 담당하면서 현업에서 느낀점과 겪었던 다양한 운영이슈의 경험을 함께 공유해주셔서 학문의 내용을 넘어 실무적인 내용을 접할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발표가 이어지는 동안 다양한 질문이 쏟아져 나왔으며 각자 아는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이 오고 갔으며 SQL Server외에 하드웨어 이야기, OS 이야기 등 각자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이어졌습니다. 아래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생성시 왜 데이터 파일을 분리해야 하는지, tempdb DB의 데이터 파일 개수는 CPU 개수에 따라 달라지는지에 대한 설명으로 CPU Core와 작업 스레드에 대한 연관성, 디스크의 성능 등과 관련하여 설명한 과정입니다.

(스터디에 참여하시면 재미있게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진지하게 궁서체)

 

1주일에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탐구하고 학습 할 수 있어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스터디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6-09-06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