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마케팅 용어 정리

게임 마케팅 용어 정리

 

이번 포스트에는 게임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한다.

 

마케팅 용어를 굳이 쓰는 이유 업계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오류를 방지하고 정보전달을 명확하게 하는데 있다.

 

[유저관련 지표]

  • UV (Unique visitor) : 일정기간 내에 게임의 접속(방문)한 실제 유저 수로 한 유저가 여러번 방문해도 1로 카운트 한다.
  • DAU (Daily Active User) : 일단위로 측정한 UV
  • WAU (Week Active User) : 주단위로 측정한 UV
  • MAU (Monthly Active User) : 월 단위로 UV 측정
  • RU (Registered User) :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등록된 유저 수
  • NRU (New Registered User) : 일정기간내에 등록된 신규 유저 수.
  • ARU (Accumulate 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등록된 누적 유저 수
  • 재방문 UV :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2회 이상 로그인한 회원 수
  • MUV (Multigame 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한 회원 수
  • MTS (Mutigame 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
  • TS(Time Spent) : 해당기간 동안의 유저1인당 플레이 타임
  • CCU (Concurrent User) : 특정 시점에 접속한 동시 접속자 수
  • MCU (Maxium Concurrent User) :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접속자 수치.
  • PCU (Peak Concurrent User) : MCU 동일어
  • ACU (Average Concurrent User) : 1일 동안의 평균 동시 접속자 수
  • Stickness : 고착도
  • EU (Executed User) : 인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로 UV와 같이 비교대상으로 분석

 

 

 [매출 관련 지표]

  • BU (Buying user) : 구매유저,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아이템 구매, 월정액 결제 등 돈을 지불한 유저
  • PU (Paying User) : BU 동일어
  • BU rate = BU/UV (순방문자대비 결제 유저 비율)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확보 비용으로 유저 1인을 확보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 CRC (Customer Retention Cost) : 유저 유지 비용으로 일정기간내에 유저1인을 유지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일정 기간 내 유저 1인당 평균 수입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일정 기간내에 게임에 비용을 지불한 유저의 1인당 평균 수입
  • PPU (Percentage of Paying Users) : DAU 내에서 결제한 비율 또는 비율
  • LTV (Life time value) :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비용
  • Entry Cost : 여러 가지 가격대의 상품을 제공할 때 유저의 최초 구매가 어떤 가격대에서 많이 일어나는지 측정
  • Sales by Purchase : 사용자의 구매 활동을 통해 집계된 매출
  • Sales by Advertisement : 광고 노출을 통해 집계된 매출
  • CPI (Cost per Install) : 게임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보상
  • CPA (Cost per Action) :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보상
  • CPP (Cost per Play) : CPA 이후 일정 기간 한번씩 실행할 때마다 보상
  • CPL (Cost per Level) : 정량적인 플레이에 대한 레벨을 설정한 뒤 보상

 

 

[투자 퍼블리싱 관련 용어]

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투자 등 거래에 관해 합의한 사항을 명시한 사전 협의문서로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정식 계약 전 업무 준비/친선관계 개선/대외 홍보의 역할로 활용 한다.

Initial fee : 판권 제공/계약 체결 시 판권 부여를 대가로 수령하는 금액으로 흔히 계약금이라고 한다.

Running Royalty : 퍼블리셔가 개발사에게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는 비용으로 러닝 개런티랑 동일하다.

MG(Minimum Guarantee) :  판권 제공자의 최소 러닝 로얄티를 보장해 주는 금액

RS (Revenue Share) : 판권제공사/퍼블리셔 간의 수익 분배 비율

PF (Project Financing) : 회사 지분에 대한 투자가 아닌 프로젝트 성공 수익에 대해 투자하는 투자 방식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실행지표로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측정지표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minopie/220362749342

 

 

용어는 업계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의미는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정리된 내용을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포스팅 예정인 게임 통계 내용도 정리된 용어를 기반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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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6-03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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