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사례_Fast Fashion 과 IT (ZARA Case Study)

빅데이터사례_Fast Fashion 과 IT (ZARA Case Study)

 

Fast Fashion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는가?

패스트 패션이란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여 제품을 유통시키는 의류를 가리키는 말이다.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빠른 유통, 상품 회전율로 승부 하는 패션 사업이다. 음식으로 치면 패스트 푸드이고 의류에서는 패스트 패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패스트 패션의 특징은 빠른 상품 회전성이다. 일반적으로 옷들이 1년에 4~5회씩 계절별로 신상품을 내놓지만 패스트 패션은 평균 1~2주 단위로 신상품을 내놓는다. 빠른 곳은 3~4일 이내 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또 다른 특징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있다. 다양한 아이템의 옷을 소량으로 빨리 만들어 회전 시키는 시스템을 채택하여 소비자는 값싸고 최신 유행의 옷을 살 수 있다. 빠른 회전으로 재고 부담은 줄이면서 1~2주 단위로 신제품을 소량 생산 후 남는 것은 폐기처분 하는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희소성을 가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IT는 의류 시장에서 어떻게 사용 될까? 유명한 ZARA의 사례를 들어 보자.

 

ZARA는 스페인 브랜드로 1974년 아만시오 오르떼가(Amancio Ortega)가 만든 브랜드이다. 세계 최대의 SPA 브랜드이며 현재 77개국, 1500여개의 매장과 2000여명의 크레이티브 팀이 있다.

ZARA의 비즈니스 전략은 트렌디(Trendy)와 저가 전략(Low Cost) 이다.

 

전국에 지점이 10개가 있다고 가정한다. 신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매우 인기가 좋다고 가정하면 각 지점에서 신제품에 대한 재고를 보유하기 위해 여유분 이상을 발주를 할 것이다. 이것을 유령 발주 라고 하는데 문제는 이렇게 유령 발주가 각 지점에서 요청 되면서 유통망에 거품이 발생하는 것이다. 실제 유령 주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제조한다면 결국에는 모든 점포의 재고로  남게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MIT의 경영학 교수로 재직중이던 제레미 갤리언(Geremie Gallien)박사는 ‘수학의 최적화’ 방식을 유통에 응용 하였다. 이 방식은 우주 왕복선 기술에서 금융, 반도체 제조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응용되는 수학으로 ZARA에 도입할 수 있었던 이유는 ZARA의 재고 분배 방식이 수학의 최적화 문제와 일치하고 또 다른 하나는 데이터가 중앙집중식이라는데 있다. 실제 ZARA의 경우는 전세계 매장이 본사에서 관리하는 중앙 집중 관리 식이다. 현재 각 지점마다 얼마의 재고가 있는지. 매출은 얼마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중앙 집중 관리로 중앙집중식의 의사 결정이 가능했다. 이렇게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제레미 갤리언 교수는 분배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각 매장과 재고수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1. 노출효과 라고 불리는 이론으로 상품이 어느 정도 눈에 띄어야 팔린다는 점이다. ZARA처럼 마케팅을 하지 않는 다면 매장의 노출에 따라 상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
  2. 포화 현상으로 어느 정도 제품이 팔리면 노출되어도 판매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시점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진열된 수와 판매량이 거의 일치하는 순간이 포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다음 그림에서 보면 제품의 노출과 판매량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이 포화 현상의 위치로 해석 할 수 있다.

 

따라서 ZARA 매장에 가면 한쪽 벽면을 모두 진열대로 꾸며 놓은 것이 제품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ZARA는 패스트 패션의 대명사인데 이는 유행을 사전 예측 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바로 제품 기획 – 디자인 – 유통을 거쳐 3주만에 매장에서 팔 수 있도록 한다. 사전 유행을 예측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혹시나 팔리지 않을 재고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유행에 수시로 대응할 수 있어 매우 강점으로 작용 한다.

ZARA는 스피디한 전략을 위해 자체 공장에서 트렌드 브랜드를 생산하며 생산율과 공장별 원단을 예측하여 충분히 확보해 갑작스런 생산량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전 세계 매장으로부터 유입되는 판매 데이터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수요를 예측 한 것이다.

 

대부분 의류 회사들이 한 시즌에 약2000 ~ 4000 종류의 제품을 출시한다면 ZARA의 경우에는 약 1만1000개의 상품을 출시 한다.

 

다음 그림은 ZARA매장의 제품 비치 기간이다. 시즌 중에도 다양한 제품을 진열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http://www.slideshare.net/joycekaung/hbr-zara-itforfastfashion

 

 

2012-10-16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데이터마이닝, 머신러닝, MachineLearning, 빅데이터, fastfasion, 패스트패션, ZARA, 유니클로, 망고, HNM, CRM, SCM, sqlmvp, sqlangeles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